최근에 경주를 갔다 온 후 예전 10,000km 정기점검을 받았을 때
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조만간 갈아야 한다는 얘기를 듣고 패드를 갈기로 했다.
로얄엔필드 대리점에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을 문의해 보니
브렘보 정품 패드 교체 시 공임 포함 \130,000
비슷한 타 제품 교체 시 공임 포함 \100,000
(패드 교체하는데도 시간당 공임이...두카티도 아닌고...ㅡㅡ)
그래서 인터넷에 패드가 얼마나 하나 궁금해서 검색해 보니
인터셉터650 용 브렘보 패드가 \51,000.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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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8만원이면 대충 제품은 2배, 공임은 시간당 3만원 받는다는 건데....ㅡㅡ)
인터넷에서도 마진을 남기고 판매를 할 텐데 대리점에서는 도대체 얼마나 마진을 남기는 건지....
브레이크라 자가 정비하기에 좀 찜찜한 면은 있으나 그렇다고
가만히 13만 원을 지불하기엔 좀....
그래서 결국 자가정비를 하기로 맘먹고 유튜브 채널 여기저기 검색해 보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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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선 프론트 캘리퍼를 분해하기 전에 위에 검은색 abs 케이블을 떼내어 준다.
클립으로 고정되어 있어 간단히 분리할 수 있다.
abs 케이블을 다 떼어 냈다면 이제 하얀색 볼트 2개를 풀어주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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집에 복스 알이 구비되어있다면 13mm로 풀어주면 되고 만약 없다면
스패너 13mm로 풀어주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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볼트 두 개를 풀어주면 쉽게 캘리퍼를 떼어낼 수 있다.
공구 준비도 중요하지만 저렇게 받치고 작업할 수 있는 받침을 준비하는 걸 추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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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으로 저기 구부려져 있는 핀을 롱로즈나 아님 잡아줄 수 있는 공구를 이용해 일자로 쏙 빼준다.
그리고 난 후 작은 십자드라이버나 아님 브레이크 패드를 고정하고 있는 핀을 뺄 수
있는 작은 못을 이용해 중간에 핀을 뽑아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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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 이렇게 클립과 핀을 뽑아주면 브레이크 패드를 쉽게 캘리퍼에서 분리해 줄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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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존에 쓰던 브레이크 패드를 분리했다면 이제 역순으로 새 브레이크 패드를 넣고 조립을 해주면 된다.
참고로 새 브레이크 패드를 쉽게 교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
유압식 브레이크이기 때문에 캘리퍼 안쪽 실린더를 일자 드라이버로 눌러서 넣어 준 후
브레이크 패드를 넣으면 쉽게 공간을 만들어 프론트 디스크에 조립을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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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래식 바이크를 타다 보면 어느 정도 자가정비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거 같다.
일단 바이크 센터마다 공임이나 부품값을 너무 부풀려서 사실 부담이 되는 부분도 사실이다...
그래서 혹시나 나와 같은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혹여 있을까 해서
브레이크 패드 자가 교체 후기를 올려본다.
※ Brembo Front Pads : 07BB03SA
※ 참고로 품번 뒤 SA/LA 구분은 레이싱용 로드용 구분이며, 사이트를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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